[정보] LED조명시장에 대하여 비교적 객관적 자료
작성자
대왕 관리자
작성일
2017-07-24 17:46
조회
2399
어떤분이 인터넷에 올린것인데 비교적 자세히 설명되어있읍니다.
<LED 조명 시장>
2007년부터 LED조명은 차세대 성장 산업으로 인식되면서 조명산업에 기반을 둔 업체뿐만 아니라 조명사업에 경험이 없던 업체들도 많은 관심을 가지고 신성장 동력 사업으로 LED 조명관련 사업에 뛰어 들었다. 그러나 기대와는 달리 빠른 성장이 시장은 개화가 지연되었을 뿐만 아니라 사업 성공화를 가로 막는 수 많은 장애물들이 기다리고 있었다.
- 인증 : 시장 출시를 위한 다양한 인증확보 필수 - 규제 : 국가별 수출 장벽 및 중소기업 적합 업종 제재 - 빠른 제품 사이클 : 신제품의 지속적 출시와 재고물량 처리의 어려움, 지속적인 개발비용 필요, - 초기 가격 고가 : 시장 성장 둔화 & 시장 개화 지연 - 급속한 가격 하락 : 수익성 악화 - 사용자 인지도 : 초기 중국 불량제품에 따른 LED조명의 신뢰도 하락
이러한 긴 터널을 지나 장수명과 저소비전력, 빛의 밝기와 색상이나 색온도 등을 조정할 수 있어 스마트 광원으로 각광을 받으면서 올해가 LED 조명의 성장을 위한 변곡점이 될 것으로 전망한다.
* LED 조명의 초기 시장 - 정부의 정책적 지원과 가격 민감도가 상대적으로 낮은 B2G 시장 중심의 건축 및 아웃도어 시장이 형성되었고. - 가격 민감도가 높은 B2C 시장인 주거용 실내조명은 초기 시장에서 LED 조명의 높은 가격에 대한 저항이 컸다.
* 최근 시장 - 최근 LED 조명 가격의 빠른 하락 추세와 백열등 규제 영역이 확대됨에 따라 주거용 실내 조명 시장이 부상하고 있다.
1]. 삼성전자, 2014 삼성 LED 조명 포럼
삼성전자는 2014 삼성 LED 조명 포럼에서 2014년에 272억 달러에서 2018년 610억 달러로 가파르게 성장할 것으로 예측되며, 전체 조명 중 LED 조명이 차지하는 비율은 32%에서 59%로 상승할 것으로 전망했다.
2]. 메리츠증권 시장 전망
메리츠증권의 시장 전망 자료를 보면 LED 조명 시장은 LED 조명 가격이 빠르게 하락하고, 백열등 규제 영역이 주거용 실내 조명으로 확대되면서 올해부터 고성장기에 진입할 것으로 전망하며 2013년의 20조원 규모에서 올해 27조원, 2016년 43조원으로 연평균 36% 성장할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 조명용 LED 패키지 시장 : 2013년 6.7조원, 2014년 8.8조원, 2016년 12.9조원
LED 조명 시장 전망
3]. McKinsey 시장 전망
* 글로벌 LED 조명 시장규모 추이
- 연평균증가율(2011~2016년) : 전체 조명시장 5%, LED 조명시장 33% - LED 조명 침투율 : 10%(2011년), 24%(2013년), 37%(2015년)
(Source : KDB산업은행 )
* LED 조명의 출하량, 매출 점유율 추이
(Source : McKinsey, KDB산업은행 )
4]. LED전구 가격 동향
최근 저가 중국산 제품의 국내 유입 증가와 기술개발 및 생산성 향상에 따라 LED 조명 시장 확대의 최대 걸림돌로 여겨졌던 LED 조명 가격이 크게 하락하면서 보급 확대를 기대하고 있다.
2014년 3월 기준으로 글로벌 LED 전구 가격을 보면 40W 대체 LED 전구는 14.9 달러로 1년 전에 비해 12.9%, 2년 전에 비해 28.7% 급락했고, 60W 대체 LED 전구가격은 20.8 달러로 1년전 대비 13.7%, 2년전보다 37% 급락했다.
* 2013년 7월 기준 Global LED 전구 평균가격 - 40W는 15.5 달러, 60W는 22.6 달러로 2012년 7월 대비 각각 년 20%, 27% 하락했다.
* 국내 가격 동향 - 40~50W LED 면조명 : 2011년 18~19만원에서 2013년에는 11~14만원까지 하락했다. - LED 전구 : 2011년 10만원대에서 2013년 하반기 중소기업 제품은 1만원대 초반까지, 글로벌기업은 1만원 중반까지, 중국산은 5000원 이하까지 하락했다.
* 2013년 북미 시장
2013년 북미 시장에서는 Cree, 필립스, GE 등 주요 LED 조명 업체들이 Home Depot, Bestbuy, Wal Mart 등 주요 대형 유통망을 통해 LED 전구의 마케팅을 강화하면서 LED 전구 가격 하락이 심화되었고 Cree가 가격 경쟁을 주도했다.
- 40W 백열등 대체 제품 기준 LED 전구의 실제 판매 가격 ; Cree 9.9$, 필립스 10.9$, 최저가 7.9$(Bestbuy, Insignia 제품)
5]. 2013년 국내 LED 조명시장
2013년의 국내 LED 조명 시장은 전체 조명시장의 5% 수준으로 공공기관 조달시장인 관급이 70%를 차지하며 관수 시장에 크게 편중되어 있었다.
LED 조명산업이 2011년에 중소기업 적합업종으로 선정되어 대기업들이 계속해 조명 사업에서 손을 놓을 경우 외국계 기업이 국내시장을 주도할 것이라는 우려가 불식되면서 최근에 다시 논의가 시작되고 있고 아직은 불가능하다는 주장이 많다.
그러나 2014년을 기점으로 국내 LED 조명시장에서 민수시장이 기지개를 펴고 있는 상황에서 외국계 기업들과 경쟁에서 살아 남기 위해서는 중소기업들의 경쟁력 확보가 절실히 요구되고 있다.
중소기업들이 경쟁력을 강화하기 위해서는 대형 유통업체와의 전략적 협력체제를 구축하여 확고한 판로를 준비해야 하고, 제품 경쟁력을 확보하기 위해서는 소비자의 감성을 맞출 수 있는 차별화된 디자인을 확보해야 한다.
* 정부 주요 정책 - 2008년 12월 발표한 백열전구 퇴출계획 : 2014년부터 국내시장에서 백열전구의 생산 수입을 전면 중단 - LED 2060 계획 : LED 조명 교체 국고보조금 예산 확대 : 2011년 286억, 2012년 478억, 2013년 746억원 - 공공기관을 위주로 LED 조명 교체를 의무화 : 2015년까지 공공기관 LED 조명 보급률을 60%까지 확대 à 공공기관 LED 조명 교체 비율 : 2012년 말 기준 26% (교통 신호등의 95%) - 인증시간 3개월로 단축 : KS인증 제품은 인증절차를 생략 - 에너지 이용 합리화법 : LED 조명을 비롯한 고효율 인증제품 구매 시에 저리로 융자
* 관수 시장
대기업이 빠진 공공기관 조달시장인 관수 시장은 LED라이팅, 솔라루체, 파인테크닉스 등의 중소기업들이 주도하고 있다.
* 민수 시장
민수시장은 시장 규모는 아직 작지만 글로벌 기업인 필립스, 오스람, GE 등이 60~70%의 시장을 점유하고 있다.
5-1]. 2013년도 국내 조명업종 시장현황 :
한국조명공업협동조합에서 보고한 2013년 국내 조명업종 시장현황 보고를 보면 LED 조명시장은 전체적으로 성장했으나 관수시장에서의 미비한 표준화와 비싼 가격 문제로 수요가 정체되어 나라장터에서 LED램프의 생산액이 소폭 감소했고, 지자체와 공공기관에서 신재생 에너지보급을 활성화하면서 태양광, 풍력 등을 이용한 가로등시장이 커졌다.
그리고 경관조명기구의 경우 2013년 실적이 전년 대비 크게 증가했고, 조명 제어관련 업계수와 생산액이 모두 증가했다. 이는 공공시장뿐만 아니라 민수시장에서도 에너지절감을 위한 디밍(Dimming, 밝기조절)과 컨트롤러의 중요성이 부상되고 있기 때문이다.
* 2013년 LED 조명 시장 - 2013년 8월 보급률 : 5~6% 가량 추정 - 2013년 8월 국내 LED조명시장 규모 : 약 2000~3000억원 수준 추정
* 2013년 조명 시장
(Source : KDB산업은행 )
* 관수시장과 민수시장을 합친 조명분야별 생산액 - 가로등기구 : 4639억원(관수 2993억원, 민수 1646억원 : 2012년=3876억원), - 경관조명기구 : 2419억원(관수 1561억원, 민수 858억원 : 2012년=1689억원), - 조명제어장치 : 1516억원(관수 1166억원, 민수 350억원 : 2012년=1197억원)
* 가로등기구 - 메탈할라이드램프와 고압나트륨램프가 전년과 비슷한 규모였고, 도로조명설비와 거주로 조명설비, 등안정기는 증가, LED램프는 소폭 감소. - 태양광, 풍력 등을 활용해 빛을 밝히는 신재생 에너지가로등이 급증함. à 신재생에너지가로등 생산액 : 2012년 58.6억만원, 2013년174.4억원
* 조명제어장치
- 업체수 : 2012년 138개에서 2013년 155개로 증가
5-2].2013년 국내 공공 LED 조명 시장
조달청 물품분류에서 LED로 분류되는 3종(LED램프ㆍLED실내조명등ㆍSLED)을 기준으로 보면 2013년 공공 LED 조명 시장은 1672억원 규모로 엘이디라이팅, 솔라루체, 금경라이팅 등 상위 3개 업체의 매출이 523억원으로 31.3%( 2012년 42.9%)를 차지했고, 상위 10위 업체 기준으로 보면 61.1%(1022억/1672억원)로 2012년의 66.4%에 비해 상위권 쏠림 현상이 다소 완화된 것으로 나타났다.
- 1위 : 엘이디라이팅( 225억원, 2012년 2위) - 2위 : 솔라루체(181억원, 2012년 1위) - 3위 : 금경라이팅(116억원, 2012년 4위) - 4위 : 파인테크닉스(104억원, 2012년 3위) - 5위 : 한라IMS(92억원, 2012년 6위) - 6위 : 비전테크(83억원, 2012년 5위) - 7위 : 인크룩스(72억원, 2012년10위권 밖) - 8위 : 후지라이테크(53억원, 2012년 9위) - 9위 : 레이져라이팅(47억원, 2012년 10위권 밖) - 10위 : 이지닉스(43억원, 2012년 10위권 밖)
* 조달청 물품분류에서 LED로 분류되는 3종 외에 실제 조달되는 LED조명을 포함하면 2013년 공공시장 규모는 약 2500억∼3000억원 규모로 추산함.
* LED 조달시장 참여 기업 - 2011년 162개 업체, 2012년 239개, 2013년 261개 업체로 매년 빠르게 증가
* 국내 LED 조명 시장 - 민수 시장과 합쳐 5000억원 규모로 추산 - 2014년에는 20% 이상 증가 예상 5-3]. 2014년 상반기 국내 LED 조명 조달시장
조달청 나라장터 집계에 따르면 올해 상반기 LED 조명 조달시장 규모는 약 1378억원을 기록했고, 올해 조달 시장 규모는 2012년 2117억원, 2013년 2786억원에서약 3400억원 규모로 성장할 것을 전망하고 있다.
업체별 상반기 매출 실적을 살펴보면 기업 솔라루체가 약 110억원(8.01%) 1위를 차지했고, 엘이디라이팅이 99억원(7.25%) 2위, 인크룩스가 86억원(6.30%) 3위, 파인테크닉스가 66억원(4.83%), 금경라이팅이 46억원(3.36%), 네브레이코리아가 43억원(3.13%), 테크엔이 39억원(2.84%), 레이져라이팅이 31억원(2,31%), 엠에스라이팅이 30억원(2.21%) 순이었다.
* 공공 조달시장의 전체 참여 기업의 수 : 249개사 - 매년 평균 20%씩 증가하던 참여 기업의 수가 올해 처음으로 감소세로 선회 - 신생 업체의 수 : 2012년 100개, 2013년 71개, 2014년 상반기 28개로 감소
* 폐업 업체수 - 2012년 45개에서 2013년 39개, 올 상반기 57개
6]. 일본 조명시장,
일본 정부는 에너지절감과 친환경이슈를 내세워 일찍부터 LED 조명 보급화 정책을 추진하여 형광등과 백열등의 수요가 꾸준히 감소하고 LED 조명 수요가 급증해 현재 글로벌 LED 조명 시장의 1/3을 차지하며 성장을 주도해 왔고 보급은 어느 정도 완료된 상황으로 LED 조명 보급률은 이미 선진국 최고 수준이다.
* LED 조명 확산을 위한 정부의 적극적인 육성 의지와 체계적인 정책 추진 - Eco-Point제도를 통한 LED 조명 보급 촉진(사용자에게 다양한 혜택을 제공) : 친환경제품 구매시 포인트 적립 및 활용 - 공공기관들의 LED 조명 채용을 적극적으로 독려 : 지자체별 다양한 에너지절약방안(환경세 감면 등) 지원
* LED 조명 점유율 : 조명기구의 40%, 램프의 20%
* 일본 조명기구 시장 LED 비중 추이
일본 경제산업성이 5월에 발표한 조명시장 보고서에 따르면 조명기구 매출액은 4월의 전년대비 3.7% 증가를 넘어 5월은 전년대비 11.8%를 증가했다.
- 2013년 LED 조명기구시장 : 3,443억엔 - 2013년 전체 일본 조명시장 : 9,466억엔. - 2014년 5월 LED 조명기구 매출액 : 전년대비 49.1%로 급증 - 2014년 5월 누적 전체 조명시장 : 전년대비 13% 성장 - 2014년 5월 누적 LED 조명시장 : 전년대비 35% 성장 - 2014년 연간 기준 LED의 시장 비중 : 41.4%(전년대비 6.8% 증가 전망)
* 일본 조명기구 시장 LED 비중 추이
( Source : METI, 이트레이드증권 )
[출처] LED 조명 시장 전망|작성자 파이맥스
<LED 조명 시장>
2007년부터 LED조명은 차세대 성장 산업으로 인식되면서 조명산업에 기반을 둔 업체뿐만 아니라 조명사업에 경험이 없던 업체들도 많은 관심을 가지고 신성장 동력 사업으로 LED 조명관련 사업에 뛰어 들었다. 그러나 기대와는 달리 빠른 성장이 시장은 개화가 지연되었을 뿐만 아니라 사업 성공화를 가로 막는 수 많은 장애물들이 기다리고 있었다.
- 인증 : 시장 출시를 위한 다양한 인증확보 필수 - 규제 : 국가별 수출 장벽 및 중소기업 적합 업종 제재 - 빠른 제품 사이클 : 신제품의 지속적 출시와 재고물량 처리의 어려움, 지속적인 개발비용 필요, - 초기 가격 고가 : 시장 성장 둔화 & 시장 개화 지연 - 급속한 가격 하락 : 수익성 악화 - 사용자 인지도 : 초기 중국 불량제품에 따른 LED조명의 신뢰도 하락
이러한 긴 터널을 지나 장수명과 저소비전력, 빛의 밝기와 색상이나 색온도 등을 조정할 수 있어 스마트 광원으로 각광을 받으면서 올해가 LED 조명의 성장을 위한 변곡점이 될 것으로 전망한다.
* LED 조명의 초기 시장 - 정부의 정책적 지원과 가격 민감도가 상대적으로 낮은 B2G 시장 중심의 건축 및 아웃도어 시장이 형성되었고. - 가격 민감도가 높은 B2C 시장인 주거용 실내조명은 초기 시장에서 LED 조명의 높은 가격에 대한 저항이 컸다.
* 최근 시장 - 최근 LED 조명 가격의 빠른 하락 추세와 백열등 규제 영역이 확대됨에 따라 주거용 실내 조명 시장이 부상하고 있다.
1]. 삼성전자, 2014 삼성 LED 조명 포럼
삼성전자는 2014 삼성 LED 조명 포럼에서 2014년에 272억 달러에서 2018년 610억 달러로 가파르게 성장할 것으로 예측되며, 전체 조명 중 LED 조명이 차지하는 비율은 32%에서 59%로 상승할 것으로 전망했다.
2]. 메리츠증권 시장 전망
메리츠증권의 시장 전망 자료를 보면 LED 조명 시장은 LED 조명 가격이 빠르게 하락하고, 백열등 규제 영역이 주거용 실내 조명으로 확대되면서 올해부터 고성장기에 진입할 것으로 전망하며 2013년의 20조원 규모에서 올해 27조원, 2016년 43조원으로 연평균 36% 성장할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 조명용 LED 패키지 시장 : 2013년 6.7조원, 2014년 8.8조원, 2016년 12.9조원
LED 조명 시장 전망
3]. McKinsey 시장 전망
* 글로벌 LED 조명 시장규모 추이
- 연평균증가율(2011~2016년) : 전체 조명시장 5%, LED 조명시장 33% - LED 조명 침투율 : 10%(2011년), 24%(2013년), 37%(2015년)
(Source : KDB산업은행 )
* LED 조명의 출하량, 매출 점유율 추이
(Source : McKinsey, KDB산업은행 )
4]. LED전구 가격 동향
최근 저가 중국산 제품의 국내 유입 증가와 기술개발 및 생산성 향상에 따라 LED 조명 시장 확대의 최대 걸림돌로 여겨졌던 LED 조명 가격이 크게 하락하면서 보급 확대를 기대하고 있다.
2014년 3월 기준으로 글로벌 LED 전구 가격을 보면 40W 대체 LED 전구는 14.9 달러로 1년 전에 비해 12.9%, 2년 전에 비해 28.7% 급락했고, 60W 대체 LED 전구가격은 20.8 달러로 1년전 대비 13.7%, 2년전보다 37% 급락했다.
* 2013년 7월 기준 Global LED 전구 평균가격 - 40W는 15.5 달러, 60W는 22.6 달러로 2012년 7월 대비 각각 년 20%, 27% 하락했다.
* 국내 가격 동향 - 40~50W LED 면조명 : 2011년 18~19만원에서 2013년에는 11~14만원까지 하락했다. - LED 전구 : 2011년 10만원대에서 2013년 하반기 중소기업 제품은 1만원대 초반까지, 글로벌기업은 1만원 중반까지, 중국산은 5000원 이하까지 하락했다.
* 2013년 북미 시장
2013년 북미 시장에서는 Cree, 필립스, GE 등 주요 LED 조명 업체들이 Home Depot, Bestbuy, Wal Mart 등 주요 대형 유통망을 통해 LED 전구의 마케팅을 강화하면서 LED 전구 가격 하락이 심화되었고 Cree가 가격 경쟁을 주도했다.
- 40W 백열등 대체 제품 기준 LED 전구의 실제 판매 가격 ; Cree 9.9$, 필립스 10.9$, 최저가 7.9$(Bestbuy, Insignia 제품)
5]. 2013년 국내 LED 조명시장
2013년의 국내 LED 조명 시장은 전체 조명시장의 5% 수준으로 공공기관 조달시장인 관급이 70%를 차지하며 관수 시장에 크게 편중되어 있었다.
LED 조명산업이 2011년에 중소기업 적합업종으로 선정되어 대기업들이 계속해 조명 사업에서 손을 놓을 경우 외국계 기업이 국내시장을 주도할 것이라는 우려가 불식되면서 최근에 다시 논의가 시작되고 있고 아직은 불가능하다는 주장이 많다.
그러나 2014년을 기점으로 국내 LED 조명시장에서 민수시장이 기지개를 펴고 있는 상황에서 외국계 기업들과 경쟁에서 살아 남기 위해서는 중소기업들의 경쟁력 확보가 절실히 요구되고 있다.
중소기업들이 경쟁력을 강화하기 위해서는 대형 유통업체와의 전략적 협력체제를 구축하여 확고한 판로를 준비해야 하고, 제품 경쟁력을 확보하기 위해서는 소비자의 감성을 맞출 수 있는 차별화된 디자인을 확보해야 한다.
* 정부 주요 정책 - 2008년 12월 발표한 백열전구 퇴출계획 : 2014년부터 국내시장에서 백열전구의 생산 수입을 전면 중단 - LED 2060 계획 : LED 조명 교체 국고보조금 예산 확대 : 2011년 286억, 2012년 478억, 2013년 746억원 - 공공기관을 위주로 LED 조명 교체를 의무화 : 2015년까지 공공기관 LED 조명 보급률을 60%까지 확대 à 공공기관 LED 조명 교체 비율 : 2012년 말 기준 26% (교통 신호등의 95%) - 인증시간 3개월로 단축 : KS인증 제품은 인증절차를 생략 - 에너지 이용 합리화법 : LED 조명을 비롯한 고효율 인증제품 구매 시에 저리로 융자
* 관수 시장
대기업이 빠진 공공기관 조달시장인 관수 시장은 LED라이팅, 솔라루체, 파인테크닉스 등의 중소기업들이 주도하고 있다.
* 민수 시장
민수시장은 시장 규모는 아직 작지만 글로벌 기업인 필립스, 오스람, GE 등이 60~70%의 시장을 점유하고 있다.
5-1]. 2013년도 국내 조명업종 시장현황 :
한국조명공업협동조합에서 보고한 2013년 국내 조명업종 시장현황 보고를 보면 LED 조명시장은 전체적으로 성장했으나 관수시장에서의 미비한 표준화와 비싼 가격 문제로 수요가 정체되어 나라장터에서 LED램프의 생산액이 소폭 감소했고, 지자체와 공공기관에서 신재생 에너지보급을 활성화하면서 태양광, 풍력 등을 이용한 가로등시장이 커졌다.
그리고 경관조명기구의 경우 2013년 실적이 전년 대비 크게 증가했고, 조명 제어관련 업계수와 생산액이 모두 증가했다. 이는 공공시장뿐만 아니라 민수시장에서도 에너지절감을 위한 디밍(Dimming, 밝기조절)과 컨트롤러의 중요성이 부상되고 있기 때문이다.
* 2013년 LED 조명 시장 - 2013년 8월 보급률 : 5~6% 가량 추정 - 2013년 8월 국내 LED조명시장 규모 : 약 2000~3000억원 수준 추정
* 2013년 조명 시장
(Source : KDB산업은행 )
* 관수시장과 민수시장을 합친 조명분야별 생산액 - 가로등기구 : 4639억원(관수 2993억원, 민수 1646억원 : 2012년=3876억원), - 경관조명기구 : 2419억원(관수 1561억원, 민수 858억원 : 2012년=1689억원), - 조명제어장치 : 1516억원(관수 1166억원, 민수 350억원 : 2012년=1197억원)
* 가로등기구 - 메탈할라이드램프와 고압나트륨램프가 전년과 비슷한 규모였고, 도로조명설비와 거주로 조명설비, 등안정기는 증가, LED램프는 소폭 감소. - 태양광, 풍력 등을 활용해 빛을 밝히는 신재생 에너지가로등이 급증함. à 신재생에너지가로등 생산액 : 2012년 58.6억만원, 2013년174.4억원
* 조명제어장치
- 업체수 : 2012년 138개에서 2013년 155개로 증가
5-2].2013년 국내 공공 LED 조명 시장
조달청 물품분류에서 LED로 분류되는 3종(LED램프ㆍLED실내조명등ㆍSLED)을 기준으로 보면 2013년 공공 LED 조명 시장은 1672억원 규모로 엘이디라이팅, 솔라루체, 금경라이팅 등 상위 3개 업체의 매출이 523억원으로 31.3%( 2012년 42.9%)를 차지했고, 상위 10위 업체 기준으로 보면 61.1%(1022억/1672억원)로 2012년의 66.4%에 비해 상위권 쏠림 현상이 다소 완화된 것으로 나타났다.
- 1위 : 엘이디라이팅( 225억원, 2012년 2위) - 2위 : 솔라루체(181억원, 2012년 1위) - 3위 : 금경라이팅(116억원, 2012년 4위) - 4위 : 파인테크닉스(104억원, 2012년 3위) - 5위 : 한라IMS(92억원, 2012년 6위) - 6위 : 비전테크(83억원, 2012년 5위) - 7위 : 인크룩스(72억원, 2012년10위권 밖) - 8위 : 후지라이테크(53억원, 2012년 9위) - 9위 : 레이져라이팅(47억원, 2012년 10위권 밖) - 10위 : 이지닉스(43억원, 2012년 10위권 밖)
* 조달청 물품분류에서 LED로 분류되는 3종 외에 실제 조달되는 LED조명을 포함하면 2013년 공공시장 규모는 약 2500억∼3000억원 규모로 추산함.
* LED 조달시장 참여 기업 - 2011년 162개 업체, 2012년 239개, 2013년 261개 업체로 매년 빠르게 증가
* 국내 LED 조명 시장 - 민수 시장과 합쳐 5000억원 규모로 추산 - 2014년에는 20% 이상 증가 예상 5-3]. 2014년 상반기 국내 LED 조명 조달시장
조달청 나라장터 집계에 따르면 올해 상반기 LED 조명 조달시장 규모는 약 1378억원을 기록했고, 올해 조달 시장 규모는 2012년 2117억원, 2013년 2786억원에서약 3400억원 규모로 성장할 것을 전망하고 있다.
업체별 상반기 매출 실적을 살펴보면 기업 솔라루체가 약 110억원(8.01%) 1위를 차지했고, 엘이디라이팅이 99억원(7.25%) 2위, 인크룩스가 86억원(6.30%) 3위, 파인테크닉스가 66억원(4.83%), 금경라이팅이 46억원(3.36%), 네브레이코리아가 43억원(3.13%), 테크엔이 39억원(2.84%), 레이져라이팅이 31억원(2,31%), 엠에스라이팅이 30억원(2.21%) 순이었다.
* 공공 조달시장의 전체 참여 기업의 수 : 249개사 - 매년 평균 20%씩 증가하던 참여 기업의 수가 올해 처음으로 감소세로 선회 - 신생 업체의 수 : 2012년 100개, 2013년 71개, 2014년 상반기 28개로 감소
* 폐업 업체수 - 2012년 45개에서 2013년 39개, 올 상반기 57개
6]. 일본 조명시장,
일본 정부는 에너지절감과 친환경이슈를 내세워 일찍부터 LED 조명 보급화 정책을 추진하여 형광등과 백열등의 수요가 꾸준히 감소하고 LED 조명 수요가 급증해 현재 글로벌 LED 조명 시장의 1/3을 차지하며 성장을 주도해 왔고 보급은 어느 정도 완료된 상황으로 LED 조명 보급률은 이미 선진국 최고 수준이다.
* LED 조명 확산을 위한 정부의 적극적인 육성 의지와 체계적인 정책 추진 - Eco-Point제도를 통한 LED 조명 보급 촉진(사용자에게 다양한 혜택을 제공) : 친환경제품 구매시 포인트 적립 및 활용 - 공공기관들의 LED 조명 채용을 적극적으로 독려 : 지자체별 다양한 에너지절약방안(환경세 감면 등) 지원
* LED 조명 점유율 : 조명기구의 40%, 램프의 20%
* 일본 조명기구 시장 LED 비중 추이
일본 경제산업성이 5월에 발표한 조명시장 보고서에 따르면 조명기구 매출액은 4월의 전년대비 3.7% 증가를 넘어 5월은 전년대비 11.8%를 증가했다.
- 2013년 LED 조명기구시장 : 3,443억엔 - 2013년 전체 일본 조명시장 : 9,466억엔. - 2014년 5월 LED 조명기구 매출액 : 전년대비 49.1%로 급증 - 2014년 5월 누적 전체 조명시장 : 전년대비 13% 성장 - 2014년 5월 누적 LED 조명시장 : 전년대비 35% 성장 - 2014년 연간 기준 LED의 시장 비중 : 41.4%(전년대비 6.8% 증가 전망)
* 일본 조명기구 시장 LED 비중 추이
( Source : METI, 이트레이드증권 )
[출처] LED 조명 시장 전망|작성자 파이맥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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